본문 바로가기

2018년

2018.12.2.(이웃) / 완주 대둔산 / 산타나 산행이야기

반응형
SMALL

2018년 56차 완주 대둔산

다소 쓸쓸한 겨울날의 대둔산
삼선구름다리는 무서워요

 

< 대둔산(山) >

높이는 879.1 m이다. 부근의 오대산()·월성봉()·천등산() 등과 함께 노령산맥의 북부 잔구군()을 형성하며, 수십 개의 봉우리가 6km에 걸쳐 솟아 있다. 이 산은 북쪽으로 흐르는 유등천(), 서쪽으로 흐르는 장선천(), 남쪽으로 흐르는 벌곡천 등 금강의 여러 지류에 의하여 화강암반이 동·남·북의 3면에서 오랜 두부침식()을 받아 기암괴석을 이루고 있다. 즉 동쪽과 남쪽은 배치재를 분수령으로 하는 유등천과 장선천이 비교적 깊은 협곡을 이루고 이 골짜기를 전주~대전 간 국도가 지난다.

대둔산에는 태고사()·안심사()·신고운사() 등의 사찰이 있었으나 6·25전쟁으로 소실되었고, 최고봉인 마천대()·낙조대()·월성고지()·매봉[]·철모·깃대봉 등의 경승지가 있으며, 충청남도 대둔산도립공원, 전북 대둔산도립공원 등으로 나뉘어 지정되어 있다. 동쪽 산기슭에는 옛 고을인 진산()이 있고 산중에는 산장과 구름다리·케이블카 등의 관광시설이 있다.

[출처] 대둔산 [大芚山]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대둔산 정상

 


대둔산 산행지도

 

산행지 입구엔 상가들이 즐비하게 

 

케이블카 타는 곳으로 진행해 봅니다

 

케이블카로 오를 수도 있습니다

 

초입부터 계곡 계단길 만만치 않네요

 

중턱의 원효사

 

잠시 한숨 돌리고 다시금 오릅니다

 

동심바위...신라 문무왕때 국사 원효대사가 처음 이 바위를 보고 발길이 떨어지지 않아 3일을 이바위 아래서 지냈다는 동심바위

 

동심바위 설명판

 

금강문 바위계단

 

금강문 설명판

 

금강문 위에 출렁다리가 

 

오래돼서 더 무서운 구름다리

 

흔들흔들

 

바위위에서 힘겹게 100여년을 살았을 소나무

 

1985년 완공되었다는 40m 길이의 삼선계단

 

삼선계단 준공표지석

 

서남쪽 능선

 

정상부에서 본 케이블카 구름다리 삼선계단

 

남동쪽 능선...

 

안국장님도 한컷 

 

이웃 산악회를 따라갔어요

 

마천대(정상)

 

출렁다리와 삼선계단이 보이고

 

암봉들

 

모이를 주면 산새들이 와서 물어가네요

 

낙조산장 하룻밤 머무를수 있으면 좋을듯 하네요

 

일몰이 멋지다는 낙조대

 

용문굴

용문골에는 용이 승천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칠성봉에는 용문골을 빠쟈나온 용이 하늘로 승천하며 떨어뜨린 별7개가 바위 봉우리가 되었다고 한다

 

구름다리 옆에서 등산객들 안전산행을 기원하고 있네요

 

등산 안내도

1592년(조선 선조 25년) 왜군이 경상도를 짓밟고 왜장 고바야가와의 2만 병력이 금산을 점령하고 나서 전라도를 침범하려던 차에 대둔산 아래 배티재에서 광주목사 권율장군이 1만5천명의 향군을 이끌고 밤에 왜군을 기습하여 대승을 거두고 그 공으로 전라감사로 승진했고 뒤에는 도원수가 되었다.
이승리를 기리는 '원수권공이치대첩비(元帥權公梨峙大捷碑)'와 대첩사(大捷祠)를 고종때 금산군 금성면 상가리에 세웠으나 일제대 일본인이 철거했고, 지금은 배티재 진산쪽 윗문산리 언덕에 새로운 대첩비가 세워져있다.

 

도로에 하산

 

근사한 대나무숲길

 

석식으로 송어회를...

<송어회>

송어 생선회로 예로부터 송어 양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강원도 춘천 지역에서 특히 즐겨먹는 생선 요리이다. 송어는 연어목 연어과의 회귀성 어류이며, 본래 강가에서 태어나 바다에서 살다 산란기에 강으로 돌아가는 습성이 있다. 태어나는 곳을 근거하여 산천어로 분류되며, 고급 식용어로 예로부터 겨울 보양식으로 즐겨 먹었다. 최근에는 서식지가 줄어들어 자연산 송어는 찾기 힘들다. 회, 어죽, 조림, 매운탕 등으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고, 특히 회로 즐겼을 때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눈동자가 선명하며, 살이 투명하고 비늘에 상처가 없는 것이 싱싱한 송어이다.

송어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하여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부위와 지느러미, 머리, 꼬리 부분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는다. 등지느러미 부분에 칼을 집어넣어 뼈와 살을 분리하고, 뼈를 제거한다. 껍질은 벗겨내 살에 남은 피는 깨끗하게 닦아낸다. 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포를 뜬 뒤 취향에 따라 초고추장이나 와사비를 섞은 간장에 찍어 먹는다.

송어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칼로리가 적어 체중조절 시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또, DHA와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출처] 송어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반응형
LIST